-
[시사상식/ 경제] 소비자신뢰지수(CCI)란?시사상식 2019. 8. 15. 12:55
이번 포스팅은 소비자 신뢰 지수 (CCI)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 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Index)란
현재와 미래의 재정상태
소비자가 보는 경제 전반의 물가,
구매조건 등 경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지수화한 것입니다.
미국의 민간 조사그룹인
콘퍼런스보드가
매월 마지막 화요일 오전10시에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의 경제 상태를 나타내는
경기선행 지수 중 하나입니다.
지역 경제 상황과 고용상태
6개월 후의 지역경제, 고용 및
가계 수입에 대한 전망 등
전체 경제상황과 개인적 재무 상황에 대해
소비자가 낙관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경제 지표이다.
지수는 1985년도 평균치를 100으로
기준해서 비율로 표시되며,
지수가 100이상이면 소비자가 경제상황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신뢰지수가
상승하면 발표 당일
주식시장에서는
다우-존스평균주가와 나스닥지수가
모두 상승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사상식/ 경제] 영업용 순자본 비율(NCR)이란? (0) 2019.08.22 [시사상식/ 경제] 신종자본증권이란? (0) 2019.08.19 [시사상식/ 경제] 스팩(SPAC)기업이란? (0) 2019.08.13 [시사상식/ 경제] 셰일 가스란? (0) 2019.08.10 [시사상식/ 경제] 징벌적 감자란? (0) 2019.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