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상식/ 경제] 스팩(SPAC)기업이란?시사상식 2019. 8. 13. 12:07
이번 포스팅은 스팩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팩(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앞 글자를 딴 말로
특수 인수 목적회사, 인수합병 만을
목적으로 설립하는 페이퍼컴퍼니를
의미합니다.
스팩은 기업을 인수하겠다는
목적만으로
서류상에만 존재하는
페이퍼컴퍼니입니다.
2009년 소프트포럼이
미국 나스닥 스팩 상장을 시도하면서
국내에 처음 알려졌으며,
한국에서는 2010년부터 합법화되었습니다.
스팩은 공모를 통해 기업공개(IPO) 절차를 거쳐
자금을 모집하고, 이를 통해
비상장 기업들을 합병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기존의 인수, 합병 시장은
고액의 투자자나 기관들만 참여했지만
스팩이 도입된 이후 개인도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팩을 통한 합병 상장은
기존 상장절차에 비해 자금 조달이
신속하고, 지정감사인 감사도
면제되어 있어 자금조달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스팩을 통한 상장은
신규 공모 절차에 비해
상장 직후 주가가 낮게
형성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사상식/ 경제] 신종자본증권이란? (0) 2019.08.19 [시사상식/ 경제] 소비자신뢰지수(CCI)란? (0) 2019.08.15 [시사상식/ 경제] 셰일 가스란? (0) 2019.08.10 [시사상식/ 경제] 징벌적 감자란? (0) 2019.08.08 [시사상식/ 경제] 랩어카운트란? (0) 2019.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