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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상식/ 경제] 앵커링 효과란?시사상식 2019. 7. 1. 12:40
이번 포스팅은 앵커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앵커링 효과는
협상 테이블에서
처음 언급된 조건에 얽매여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앵커링 효과는 배가 어느 지점에
닻을 내리면 그 이상
움직이지 못하듯이,
인간의 사고가 하나의 이미지나
기억에 밖혀 버리면
어떤 판단도 그 영향을 받아
그 주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의 머릿 속에
어떤 숫자(가격)을 미리 심어두면
소비자들은
객관적 요인보다는
그 숫자를 기준으로 삼아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유통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 특성에
착안, 정교한 트릭을 개발해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세일을 할 때
굳이 정상가에 X표시를 하고
수정된 가격을 적어 놓거나,
정상가격이 표시된 가격표를
그대로 남겨두는 것이
바로 앵커링 효과를
노리는 것입니다.
이만 앵커링 효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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